[인사이트]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 개인도 할 수 있다

인권단체와 신장 위구르 소수민족이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시위를 하는 모습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 참여 가능하다

미국 동부 시각 기준 오후 3시경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열렸던 언론 브리핑에서 젠 사키(Jen Psaki) 백악관 대변인이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외교 사절을 보내지 않는다는 백악관 결정을 발표해 미국의 베이징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diplomatic boycott)을 공식화했다. 아래는 관련 영상


미 정부가 보이콧을 결정한 이유는 중국 정부의 인권침해다. 중국 당국에 의해 벌어지고 있는 신장 지역의 위구르 민족과 이슬람 소수 민족에 대한 '종족 학살'에 가까운 인권침해에 대해서 세계 200여 인권단체와 미국·EU 정부가 비난하고 중지를 요구하고 있음에도 중국 정부가 무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은 중국 당국의 인권침해에 눈을 감고 철권 통치를 옹호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의 관련 성명서 : China: Crimes Against Humanity in Xinjiang

올림픽 보이콧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올림픽 보이콧에는 여러 형태가 있다. 완전 보이콧(full boycott), 개최지 변경(Relocation), 선수 항의(Athlete protest), 스폰서 행동(Action by sponsors), TV중계 시청 거부(Viewing boycott)와 이번 미국 정부가 취한 외교적 보이콧이다. 대표 선수단을 보내지 않는 완전 보이콧은 올림픽 역사상 몇 차례 있었다.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 IOC가 인종차별 정책을 펼치고 있던 남아프리카공화국 방문 금지를 위반한 뉴질랜드 럭비팀 관련 뉴질랜드에 대해서 제재를 하지 않아 20여개 아프리카 국가들이 선수단을 보내지 않은 것,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때 소련의 아프카니스탄 침공을 이유로 미국과 서방 국가들 선수단이 불참한 것, 이에 대한 보복으로 1984년 LA올림픽 때 구 소련과 동구권 국가들 선수단이 보이콧한 것, 1988년 서울올림픽 때 북한과 동맹국 쿠바 등 몇 나라 선수단이 참가하지 않은 것이다.

미국, 영국, EU 몇 나라 의회 의원들이 IOC에 2022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베이징에서 다른 나라의 도시로 변경할 것을 요구했었으나 IOC는 이를 거절하였다. 중국 당국의 인권침해에 항의하는 의미에서 참가 선수들이 시상대나 언론인터뷰에서 세리머니를 하거나 입장을 밝히는 방법이 있으나 현행 IOC 규정상 이는 금지되고 위반시 제재를 받기 때문에 이 또한 쉽지 않다.

H&M은 올해 초 중국인의 불매운동으로 매출이 추락했다

인권단체들은 Airbnbs나 Coca-Cola 등 올림픽 스폰서 기업들에게 올림픽 후원을 하지 말도록 요구하기도 하였으나 막대한 중국 시장을 생각한 스폰서 기업들이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아니 응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올해 초 세계적 브랜드 'H&M'과 'NIKE'가 신장 지역에서 나오는 '면'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발표했다가 중국인들의 불매 운동으로 곤혼을 치른 사례가 그들에게는 두려운 일일 것이다. 영국 경제신문 Financial Times가 13개 스폰서 기업에게 그에 관한 입장을 물었으나 어떤 기업도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

각국 정부 외교적 보이콧, 사람 개개인이 할 수 있는 보이콧은...

캐나다 의회가 완전 보이콧 결의를 하고 미국 의회 일부 의원과 EU 몇 나라 의원들도 완전 보이콧 주장을 하지만, 완전 보이콧은 선수들에게 불참에 따른 불이익이 크고 정부의 결정을 선수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또 다른 인권 침해의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중국 당국의 인권 침해를 비판한다고 하더라도 완전 보이콧을 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대안으로 나온 것이 바로 '외교적 보이콧'이다. 실제 미국에 이어서 영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가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한다고 발표했고, 일본도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한다는 소식이다. 이후 외교적 보이콧에 참가하는 국가가 얼마나 더 나올지 알 수 없으나 외교적 보이콧 논란 자체로 중국 당국은 골머리를 앓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 UK, Canada join diplomatic boycott of Beijing Winter Games

외교적 보이콧의 이유가 인류 보편적 가치인 '인권' 침해 문제이어서 그 이전 올림픽 보이콧에 비하면 명분에서 중국이 우월하지 못한 입장이며 외교적 보이콧을 비판하면 그와 결부해 중국의 인권침해 문제가 부각되기 때문이다. 다만 외교적 보이콧이 중국의 인권 침해를 중지시킬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국의 인권 침해에 대하여 인권 가치를 중시하는 국가들이 공동의 행동을 하였다는 점에서는 의미있는 외교적 보이콧이 될 것이다. 

인권 가치를 중시하는 국가 정부는 외교적 보이콧을 선택하였는데, 인권을 인류보편적 가치로 생각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보이콧에는 무엇이 있을까? 바로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중계 방송 시청 거부, Viewing Boycott 일 것이다.




댓글

인기 글

이용 안내(법적 면책 및 저작권 주의 고지)

이 사이트에 실린 내용은 LAW&S에 대한 정보 제공과 어느 사안이나 이슈에 대한 대표 변호사의 의견 또는 주장을 제시할 목적으로 제공한 것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의견이나 주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저희의 의견이나 주장과 관련한 사안이나 사건에서 어떠한 법적 해결을 원하시면 저희에게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 사이트에 실린 저작물의 무단 전재나 복제를 금지하니 사전 승인을 얻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